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언론연대, 언론노조, 언론인권센터 등 언론 3단체, 방통위에 종편 재승인 심사기준(안) 공청회 제안

by PCMR 2013. 9. 11.

 

[보도자료]종편재승인심사안공청회요청.hwp

 

[보도자료] 
언론연대, 언론노조, 언론인권센터 등 언론 3단체
방통위에 종편 재승인 심사기준(안) 공청회 제안

 
 
1. 귀 언론사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인권센터 등 언론 3단체는 오늘 방송통신위원회에 <바람직한 종편 재승인 심사기준(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제안하였습니다.
 
3. 3단체는 “방통위가 오는 29일 전체회의에서 재승인 심사 기본안 처리를 예고한 가운데 심사안을 아직 공개하지 않았다”며 “사회적 의견 수렴 및 합의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강행처리한다면 재승인 심사는 시작부터 부실, 불공정 논란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고 제안사유를 밝혔습니다.
 
4. <종편 승인 검증 TF>를 구성해 운영 중인 이들 3단체는 “종편 승인 심사 검증 결과 주주 구성의 적정성 문제 등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는 방통위의 허술한 심사 기준에서 비롯된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승인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반영해 철저한 심사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였습니다.
 
5. 종편채널은 개국 이후 선정적인 방송과 잇단 왜곡보도로 매우 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승인 조건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방통위가 재승인 심사과정에서 올바른 심사 기준을 마련해 철저한 심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6. 언론3단체가 방통위에 제안한 구체적인 공청회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보도를 부탁드립니다.
 
 
- 다 음 -
 
가. 공청회 개최 일시 : 방송통신위원회 ‘재승인 세부심사기준안’ 의결 최소 7일전
 
나. 공청회 형식 : 장소, 시간을 지정한 시청자 참여 공청회 (오프라인)
 
다. 패널구성 : 학계, 언론시민단체, 기타 관련자 등
 
 
 
2012년 8월 23일
언론개혁시민연대
전국언론노동조합
(사)언론인권센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