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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교양’을 버린 MBC, 더 이상 공영방송이 아니다

by PCMR 2014. 10.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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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

 

교양을 버린 MBC, 더 이상 공영방송이 아니다

 

MBC 경영진이 끝내 교양제작국을 없애기로 결정했다. MBC의 공영성을 30년간 지탱해오던 교양제작국이 하루아침에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공영성 후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안팎에서 나왔지만 MBC 경영진은 막무가내였다. 이제 MBC는 정말 공영방송이란 말이 무색할 지경이다.

 

MBC는 이번 조직개편의 방향을 미디어 환경변화 대응 강화, 수익성 중심 조직으로 재편, 기능 조정에 따른 조직 효율화 등 3가지로 정리했다. 그 중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수익성 중심 조직으로 재편이라는 항목이다. 방송의 공적책임을 제1가치로 삼아야 할 공영방송이 노골적으로 수익성을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공익성 강화에 대한 언급은 일언반구도 찾아볼 수 없다. 그야말로 공영방송 포기선언이나 다름없다.

 

수익성 강화를 위해 내놓은 방안도 헛다리만 짚는 격이다. 교양제작국을 해체하는 것이 경영개선에 도움이 될까? 전혀 아니다. 도리어 독이 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손석희 현 JTBC사장이 진행을 그만둔 이후 MBC <시선집중>의 광고매출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선집중>뿐만이 아니다. 같은 당 전병헌 의원이 발표한 자료를 보면, MBC <뉴스데스크><PD수첩>, <시사매거진2580>, <100분 토론>의 광고판매액이 지난 2년 사이 60% 급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MBC 프로그램의 공영성 약화와 이에 따른 신뢰도 하락이 경쟁력 하락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이 확인됐다. 실제로 MBC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실시한 시청자 만족도 조사에서 공정성, 공익성, 신뢰성 등 주요 항목에서 (지상파 방송 중) 만년 꼴찌를 달리고 있다. 반면 MBC<뉴스데스크>2년 연속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규정을 가장 많이 위반한 프로그램 1위에 꼽혔다.

 

상황이 이렇다면 무엇이 해답인지는 누가 봐도 자명하다. 공영성 강화를 통해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다. 그러나 MBC 경영진은 정반대의 길을 택했다. 교양제작국 해체는 몰락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MBC 경영진은 사실상 배임행위를 저지르고 있다.

 

조직개편안이 추진된 과정도 문제투성이다. MBC 경영진은 MBC 구성원들을 철저히 배제한 채 독단적으로 교양제작국 해체를 결정했다. 노동조합이 제시한 노사협의회 개최 요구를 묵살한 채 시행 하루 전날 일방적으로 개편안을 통보했다. MBC 노조에 따르면 방문진 이사들조차 사전협의 대상으로 취급하지 않았다고 한다. 논란이 확산되는 가운데도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발뺌하던 MBC 경영진은 방문진 국감이 끝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국회의 뒤통수를 쳤다. 이렇게 비민주적이고 폭력적인 방식으로 밀어붙인 개편안이 성과를 내리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MBC에 대한 불신만 가중시킬 뿐이다.

 

이번 개편안이 노조 탄압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의심도 지울 수 없다. 김재철 사장 이후 MBC는 시사교양 PD들에 대한 탄압을 지속적으로 벌여왔다. 시사교양국을 시사국과 교양국으로 쪼개 조직을 약화시키고, 부당한 징계조치로 PD들의 손과 발을 묶었다. MBC교양국해체와 함께 인력재배치도 추진한다고 한다. PD조직을 공중 분해함으로써 PD저널리즘의 싹을 원천적으로 없애겠다는 의도가 아닌지 매우 우려스럽다.

 

교양을 버린 MBC는 시청자들에게 더 이상 공영방송이 아니다. 능력 있는 MBC 방송인들이 부당한 탄압으로 제작 현장에서 쫓겨날 때마다 시청자들의 마음도 MBC를 떠나갔다. 지금 국민들에게 MBC는 종편만도 못한 방송이다. 그러니 보편적 시청권이니, 무료 UHD 서비스를 위한 주파수 배정이니 하며 시청자를 그 더러운 입에 올리지 말라. MBC는 공영방송의 자격이 없다. 이것이 국민들이 내린 냉엄한 평가이다.

 

20141024

언론개혁시민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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