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시민이 주인입니다 - 2012 미디어정책 연속토론회 <16>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미디어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1. 취지
○ 기존 미디어교육의 평가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환경에서의 미디어교육의 목적을 재검토하고 미디어교육의 의의와 방향을 제안해본다.
○ 기존의 미디어교육은 미디어리터러시 중심으로 진행되었다면 디지털환경에서의 미디어교육 ‘미디어를 통한 소통’에 관점을 맞추어 커뮤니케이션권을 확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미디어가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비판적으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디지털로 인한 미디어환경의 변화, SNS의 활용, 새로운 미디어가 사회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 등 청소년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방향이 필요하다.
2. 개요
○ 일시 : 2011년 11월28일(월) 오후4시
○ 장소 : 국회의원회관 131호
○ 주최 : 미디어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
○ 주관 :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실
○ 사회 : 최성주(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 발제1 : 김양은(박사. 서강대 언론대학원) -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 발제2 : 김현옥(언론인권센터 미디어교육팀장) - 커뮤니케이션권과 미디어교육
○ 토론 : 김진웅(선문대 언론광고학부)
이영주(지역공공성연구소)
옥성일(깨끗한미디어운동)
김현회(여성민우회 미디어교육분과장)
○ 일시 : 2011년 11월28일(월) 오후4시
○ 장소 : 국회의원회관 131호
○ 주최 : 미디어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
○ 주관 :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실
○ 사회 : 최성주(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 발제1 : 김양은(박사. 서강대 언론대학원) -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과제
○ 발제2 : 김현옥(언론인권센터 미디어교육팀장) - 커뮤니케이션권과 미디어교육
○ 토론 : 김진웅(선문대 언론광고학부)
이영주(지역공공성연구소)
옥성일(깨끗한미디어운동)
김현회(여성민우회 미디어교육분과장)
20111128comnet[16]디지털환경의미디어교육.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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